제품 분해-JUSTFOG Q16 PRO
목차
1. JUSTFOG Q16 PRO 외관 검토
JUSTFOG Q16 PRO의 외관은 아래 사진과 같다. 바깥에서 볼 수 있는 제어 버튼은 2개가 있다.
- VAPE 버튼
- 강도 조절 버튼
그리고 하단에는 USB 충전 포트가 존재하고 상단에는 카토마이저와 결합할 수 있도록 나사산 가공이 되어 있는 금속 파트가 자리하고 있다.
제품을 외관의 치수를 측정하게 되면 아래 도면과 같다. 각 버튼의 클릭 전 후 치수도 같이 명시했다.
2. JUSTFOG Q16 PRO 분해 과정
2.1 상단, 하단 나사 분해
JUSTFOG Q16 PRO를 분해를 시작한다.
일단 하단부와 상단부의 나사를 분해한다.
하단부의 나사는 별렌치 T4 로 분해를 할 수 있다.
분해한 나사의 외경은 1.74mm, 길이는 7.88mm다.
이번엔 상단부의 나사를 제거한다. 상단부의 나사 역시 별렌치 T4로 분해한다.
나사의 스펙은 하단부 나사와 동일하다.
2.2 상측 플라스틱 커버 제거
그 후 상단부 커버부터 제거를 시작한다.
상측 플라스틱 커버와 외측 금속커버의 틈새에 커터칼을 이용해 조금씩 간격을 벌려주며 부품을 분해한다.
상측 플라스틱 커버에 노란색 잔여물이 보이는데 이것은 접착제의 잔여물로 보인다. 나사 체결 2개소만으로 단단한 구조를 만들기 어렵고, 액상을 이용한 전자담배의 특성상 액상이 내부로 스며드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2.3 하측 플라스틱 커버 & 전면부 커버 분해 과정
하측 플라스틱 커버도 상측과 마찬가지로 커터칼을 이용해 커버간 간격을 조금씩 벌리면서 분해를 시도한다.
내부에는 배터리의 흔들림을 막아줄 sponge가 보인다.
sponge를 제거하고나면 내측에 전선과 납땜처리 되어있는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고 하단부에 있는 usb 충전 포트가 보인다.
전면부의 커버는 힘으로 살짝 빼주면 쉽게 빠진다. 전면부 커버를 벗기게 되면 강도조절용 버튼이 내부에 끼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 전면부 커버 검토
전면부 커버에는 스냅핏 구조로 구현되어 있다. 금형상에서의 간단함을 위해 상하 습합면에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스냅핏 구조다. 이러한 구조는 변형코어나 복잡한 슬라이드 구조가 필요하지 않게 된다.
2.5 BOARD 및 배터리 검토
보드에는 VAPE 버튼, 충전상태를 표시하는 LED, 강도조절용 버튼, 강도 표시용 LED가 배치되어 있다.
각 부품은 1개의 보드에 실장이 되어 있다.
배터리는 보드와 연결되어 있고 카토마이저 연결부와 보드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3. 제품 분해 후 느낀점.
- 여러가지 전자담배들이 많지만 저스트포그Q16PRO는 내가 가장 애용하던 전자담배다. 가격이 저렴하고 잘 고장이 나지 않으며 얇고 가볍다.
- 얇고 가벼운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내부에 부품이 굉장히 적게 배치되어 있다.
- 외측 금속 커버는 인발금형으로 뽑아낸 후 외곽 형상에 맞게 가공한 흔적이 있다.
- 상측, 하측 플라스틱 커버는 인발금형에 딱 맞도록 사출되어 있다.
- 전면부 커버는 조립의 용이성을 위해 스냅핏 구조로 되어 있으며 금형의 단순화를 위해 상하습합면에 이어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 그리고 BOARD와 배터리를 고정시 다른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SPONGE를 이용해 상하 앞뒤 압축을 통해 내부에서 흔들리지 않고 고정되도록 만들었다. 아마 SPONGE의 탄성으로 인해 떨어뜨리거나 충격이 가해졌을때에도 내부 부품의 파손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 같다.
- 배터리와 버튼, BOARD는 전선으로 납땜되어 전기적 연결이 이루어져있는데 이 또한 충격을 대비해 실리콘을 도포해 내구성을 더욱 끓어올리는 선택을 했다.
- 비록 중국산 제품의 내부 배치는 아름다운 구조는 아니지만 단가를 낮추기 위한 선택이 느껴졌고 외관 만큼은 유려하게 뽑아낸게 인상적이다.
- 저런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 싶다. 일단 A/S가 없다는 전재하에서 저런 설계를 하는 방법도 충분히 고려할 만 하다고 생각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