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탐구- 캘리 휴지곽(4면 슬라이드 코어 금형)

들어가며

오늘 이야기해보고자 하는 제품은 캘리 휴지곽이다.

저번에 운서역의 뽀글이에서 밥을 먹다가 발견한 휴지곽인데 제품의 디자인 때문인지 몰라도 금형 구조상 돈 좀 썼을 것 같아서 자세히 관찰을 해봤다.

캘리 휴지곽 제품의 외관

제품의 외관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다.

부품의 개수는 2개다. 위쪽 뚜껑은 쉽게 사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래 kelly라고 적힌 부품은 단순한 상하 파팅 구조로는 제품을 만들 순 없다. 그래서 제품의 외관에서 각 금형 구조(상 코어, 하 코어, 슬라이드 코어, 변형 코어 등)상 각 코어가 만나는 면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품을 자세히 살펴보려 한다.

캘리 휴지곽 게이트, 파팅라인, 밀핀 탐구

캘리 휴지곽의 파팅라인과 게이트 위치, 밀핀 위치를 찾으면 대략적인 금형의 구조를 예상할 수 있다.

게이트 위치 탐구

아래 사진을 보면 게이트의 위치를 볼 수 있다. 게이트 위치를 보면 캘리 휴지곽의 아랫면에 위치해 있다. 게이트는 금형의 상코어에 있기 때문에 게이트 있는 쪽이 상 코어라는 것을 유추해 볼수 있다.

캘리 휴지곽 게이트의 모습

파팅라인 검토

캘리 휴지곽의 외관을 보면 옆의 rib들 때문에 하측에서 바로 빠져나갈 수 없다. 그래서 언더컷이 있는 상태인데 이런 경우에는 슬라이드 코어나 변형 코어를 통해 언더컷을 해소해야 한다.

그렇다면 캘리 휴지곽은 어떻게 이 언더컷을 해소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제품의 외관 표면을 자세히 살펴본다.

외관 표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매끄러운 표면에서 단이 발생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저곳은 각 금형의 코어가 만나는 면에서 발행하는 파팅라인이다.

아래 사진을 보면 슬라이드 코어를 이용해 제품을 제작했다는 것을 유추해볼수 있다. 각 4면이 만나는 모서리에 파팅라인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캘리 휴지곽 뚜껑 게이트, 파팅라인

그럼 이제 뚜껑 부품은 어떤 구조의 금형을 사용했는지 확인해본다.

제품의 외관은 아래 사진과 같다.

뚜껑을 열어보면 아래에 밀핀 자국이 있다. 근데 밀핀은 1개만 사용하는 것 같다.

파팅라인은 아래 사진과 같이 부품의 중간면에 위치해 있다.

이걸로 볼때 뚜껑 부품의 게이트는 힌지 역할을 하는 shaft에 위치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지가 나오는 구멍의 웰드를 보면 게이트의 위치가 어딘지 유추해 볼수 있고 위 사진의 우측이 게이트위치인걸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그냥 지나가다가 플라스틱 사출품의 제품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자세히 봤다.

물론 지금 설명하는 글이 자세한 금형구조를 설명하는 참고 자료가 없어서 처음 보는 사람은 잘 알 수 없을 수 있지만 그냥 기록의 역할로 글을 남겨봤다.

금형 구조의 참고 자료는 아래 영상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설계 관련 글


그 외 읽을거리

  • 오복수산-마곡나루 LG아트센터 회 1등 맛집

  • 탐스칼국수- 홍대입구역 6번 출구 국수 맛집

  • 육전국밥 홍대점-홍대입구역 24시간 국밥 맛집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